수서역에서 KTX 운행이 내년 3월에 시작된다. SRT와 KTX의 통합은 내년말을 목표로 추진되며, 수서역에서의 KTX 운행은 2025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돌입된다. 이에 따라 수서역은 서울과 제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의 핵심 노드가 된다.
수서역 KTX 투입은 서울 강남과 수서 사이의 이동 시간을 40분에서 25분으로 단축시킨다. 이는 수서 지역과 서울의 교통 연결성을 30% 이상 강화한다. 수서역의 이용률은 2024년 기준 38%였고, KTX 도입 후 2025년 기준 62%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서역 KTX 투입은 수서 지역의 주택 수요를 15% 증가시킬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수서역의 KTX 도입이 수서 지역의 주거 및 산업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가에서는 수서역 KTX 도입이 수서 지역 주택 시장의 상승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증권 김민수 연구원은 “수서역에서의 KTX 운행은 주변 주택 가격을 12% 상승시킬 것”이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서역에서의 KTX 운행은 내년 말까지 완전한 통합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수서 지역의 교통 인프라를 강화하고, 서울과의 연계성을 확대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