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교육부·국가교육위원회·법제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등 부처 업무보고에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언성을 높였다.

이 사장은 “저희가 보안검색을 하는 건 유해 물질을 주로 검색한다. 인천공항에서 주로 하는 업무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안 한다는 얘기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이 사장은 “하긴 한다. 하긴 하는데 이번에도 저희가 적발해 세관에 넘겼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1만 달러 이상 못 가지고 나가게 돼 있는데 이걸 수만 달러 갖고 나간다. 책갈피에 끼워서 나가면 안 걸린다는 주장이 있던데 실제로 그런가”라며 질문했다.

옆에 있던 김민석 국무총리도 “1만 달러가 넘는 현금에 대한 체크가 가능한지만 얘기하면 된다”고 거들었다.

이에 이 사장은 “그건 실무적인 것이라 정확히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불법 반출한 달러가 보통 도박이나 범죄 행위에 사용된다던데. (책갈피에 책 처럼 끼워가면) 당연히 안 걸린다고 알고 있더라”며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 별도로 보고하시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2023년 6월 취임했고 임기는 3년이라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내년까지인데, 3년이나 됐는데 업무 파악이 정확하지 않은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 사장이 추가 설명을 하지 못하자 실무자를 찾았지만 배석자가 없다고 했다.

**중요**: 본문은 2-3문장마다 단락을 나누세요 (

사용). 인용문은 별도 단락으로 구분하세요. 완벽한 온라인 기사 형식을 따르세요.

“회사 망한다는 생각 들게 해야”

“1만 달러 이상 못 가지고 나가게 돼 있는데 이걸 수만 달러 갖고 나간다. 책갈피에 끼워서 나가면 안 걸린다는 주장이 있던데 실제로 그런가…”

“저희가 보안검색을 하는 건 유해 물질을 주로 검색한다. 인천공항에서 주로 하는 업무는 아니다…”

“고 재차 물었다. 이에 이 사장은 …”

“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

“그건 실무적인 것이라 정확히 모르겠다”

“불법 반출한 달러가 보통 도박이나 범죄 행위에 사용된다던데. (책갈피에 책 처럼 끼워가면) 당연히 안 걸린다고 알고 있더라”

“내년까지인데, 3년이나 됐는데 업무 파악이 정확하지 않은 느낌”

“이 사장이 추가 설명을 하지 못하자 실무자를 찾았지만 배석자가 없다고 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