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은 지난 11일 서울 플렌티컨벤션에서 열린 ‘2025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전략혁신분야 최우수상과 감사품질혁신상을 수상했다. 송재섭 서부발전 상임감사위원(오른쪽)과 이욱희 한국감사협회장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은 2025년 11월 11일 서울 서초구 플렌티컨벤션에서 열린 ‘2025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전략혁신분야 최우수상과 감사품질혁신상을 수상했다.

한국감사협회는 매년 전략혁신, 내부감사, 청렴윤리, 준법감사 등의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창출한 기관을 시상한다.

서부발전 감사실은 인공지능(AI),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인권 존중 등 새 정부 국정 기조에 부응해 중장기 감사전략을 새로 수립하고 가치 창출에 우선한 감사 핵심 사업 방향을 정립했다.

또 조기 경보 기능을 강화하고 자발적 규정 준수를 유도하는 ‘행동패턴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자율점검체계를 구축해 공공기관 특성을 반영한 디지털 기반의 내부통제활동을 추진했다.

주요 감사활동을 회사의 경영전략 방향과 연계 추진하고 적극행정 지원 제도인 사전컨설팅을 적극 장려해 경영성과 창출에 일조했다.

이에 감사협회는 서부발전 감사실이 회사의 사업 추진 과정 중 발생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감사기구의 전통적 역할인 감시와 견제에 머무르지 않고 경영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까지 영역을 확장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서부발전 감사실은 올해 재생에너지, 신규 복합화력 등의 건설사업 지원 감사 과정에서 시행착오 방지를 위한 사전컨설팅을 제공해 약 3억 60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올해 서부발전 감사실의 사전컨설팅 횟수는 전년 대비 167% 증가한 40건에 달한다.

송재섭 서부발전 상임감사위원은 “감사의 역할이 “라고 말했다.

한국서부발전은 공공기관감사협회 ‘2025 우수 공공기관’ 에도 선정되었다.

**중요**: 본문은 2-3문장마다 단락을 나누세요 (

사용). 인용문은 별도 단락으로 구분하세요. 완벽한 온라인 기사 형식을 따르세요.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