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는 지난주 1.64% 상승하며 4200선을 돌파했다. 코스닥도 1.36% 상승했고, 11일 장중 943.19까지 오르며 2022년 4월 6일 이후 약 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2월 10일 0.25%포인트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을 고려하는 위원은 없다고 명확히 밝히며 여전히 금리 인하 사이클이 유효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진단했다.

이경민 연구원은 “이번 FOMC가 경제 데이터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다음 주 주요 경제지표 결과에 따라 이번 FOMC의 해석과 추가 금리인하 전망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11월 고용보고서와 11월 CPI가 16일과 18일 발표된다. 코스피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10배 초반에 불과하다. 채권금리 하향 안정시 밸류에이션 매력이 재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는 “지난주는 FOMC 결과를 대기하며 관망세가 부각됐던 한주”라면서 “방향성 부재 흐름이 이어진 가운데 상승 흐름은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유럽중앙은행(ECB) 및 일본 중앙은행(BOJ)의 통화정책회의도 예정되어 있다.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기사가 촬영됐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