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문자
📝기사 요약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 스팸 문자를 발송하는 번호를 검증하고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17일부터 운영했다. 이 시스템은 해지·정지 번호 변작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하여 대량문자 발신번호의 유효성 검증을 가능하게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 스팸 문자를 발송하는 번호를 검증하고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17일부터 운영했다. 이 시스템은 해지·정지 번호 변작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하여 대량문자 발신번호의 유효성 검증을 가능하게 했다. 통신사, 문자 중계사·재판매사가 이동전화, 유선전화, 인터넷전화 등 1억 8000만 개 번호를 대상으로 수시로 확인에 나서며 이상 번호일 경우 발송 차단된다. 지금까지는 무효 번호로 사전에 등록된 계정만 검증 대상이었다. 과기정통부는 불법 문자를 대량으로 보내는 전화번호의 상당수를 이미 해지 또는 정지된 번호로 변작된 무효 번호로 보고 통신사와 문자 중계사·재판매사와 대량 문자 발신 번호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스팸 근절을 위해 국제 문자 사업자도 국내 문자 사업자와 원칙적으로 동일한 법적·기술적 의무 사항을 준수하도록 하는 해외발 대량 문자 사전 차단 기준을 지난 10월 마련했다. 지난달에는 발송단계에서 차단하지 못한 악성코드를 휴대전화에서 설치 차단하는 구글 안드로이드 사기 탐지 기능을 국내에 도입했다. 불법스팸 차단 시스템으로 대량문자 발신번호의 실시간 유효성 검증이 가능해짐에 따라 불법스팸을 상당부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과기정통부 최우혁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번 불법스팸 차단 시스템으로 대량문자 발신번호의 실시간 유효성 검증이 가능해짐에 따라 불법스팸을 상당부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불법스팸 및 이와 연계된 피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시스템은 불법스팸 방지 종합대책의 5대 전략 12개 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불법스팸은 단순한 이용자 불편을 넘어 피싱·스미싱 등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등 경제적 피해까지 초래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량문자 불법스팸의 상당수는 추적 회피 등을 목적으로 발신번호를 해지·정지·미할당된 전화번호(이하 무효번호)로 변작해 발송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기정통부는 불법 문자를 대량으로 보내는 전화번호의 상당 수가 이미 해지 또는 정지된 번호로 변작된 무효 번호로 보고 통신사, 문자 중계사·재판매사와 대량 문자 발신 번호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스팸 근절을 위해 국제 문자 사업자도 국내 문자 사업자와 원칙적으로 동일한 법적·기술적 의무 사항을 준수하도록 하는 해외발 대량 문자 사전 차단 기준을 지난 10월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에는 발송단계에서 차단하지 못한 악성코드를 휴대전화에서 설치 차단하는 구글 안드로이드 사기 탐지 기능을 국내에 도입했다.

스팸문자

과기정통부 최우혁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번 불법스팸 차단 시스템으로 대량문자 발신번호의 실시간 유효성 검증이 가능해짐에 따라 불법스팸을 상당부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불법스팸 및 이와 연계된 피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