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기사 요약
정부와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기획재정부 국방부 국토교통부가 2027년 6월 25일 광주에서 열린 6자 협의체 회의에서 광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했다. 이는 무안 통합 이전 로드맵은 단순한 공항 이전이 아니라 미래를 새롭게 설계하는 일이다.

정부와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기획재정부 국방부 국토교통부가 2027년 6월 25일 광주에서 열린 6자 협의체 회의에서 광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했다. 이는 무안 통합 이전 로드맵은 단순한 공항 이전이 아니라 미래를 새롭게 설계하는 일이다. 군공항 이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는 1조원을 지원하고, 광주시는 개발이익을 무안군이 우선 확보해 주민 지원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남도와 정부는 무안군 발전을 위해 국가농업 AX 플랫폼 구축과 에너지 신산업 항공 MRO 센터 조성 등 첨단 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 유치를 추진한다. 무안 국가산업단지의 조속한 지정과 추가 지원 사업 반영도 합의문에 포함됐다. 정부는 무안국제공항을 서남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호남지방항공청 신설을 추진하고,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을 ‘김대중공항’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광주공항 국내선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점과 맞물릴 것으로 본다. 이번 6자 협의체 공동 발표는 무안군이 요구해 온 선결 과제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해결 의지를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군 공항 이전이 본궤도에 올랐다.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6자 협의체는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무안군 국토부 기재부 대통령실 국방부가 참여한다. 6자 협의체 회의는 2027년 6월 25일 광주에서 열렸고, 합의문이 채택되었다. 정부는 이전 사업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무안군이 우선 확보해 주민 지원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주시는 자체 재원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보조를 포함해 총 1조원 규모의 재원을 조성한다. 기획재정부 국방부 국토교통부는 무안군 발전을 위해 국가농업 AX 플랫폼 구축과 에너지 신산업 항공 MRO 센터 조성 등 첨단 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 유치를 추진한다. 무안 국가산업단지의 조속한 지정과 추가 지원 사업 반영도 합의문에 포함됐다.

정부는 무안국제공항을 서남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호남지방항공청 신설을 추진한다.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을 ‘김대중공항’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광주공항 국내선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점과 맞물릴 것으로 본다. 6자 협의체는 2027년 6월 25일 광주에서 열렸고, 합의문이 채택되었다. 이는 무안군이 요구해 온 선결 과제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해결 의지를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군 공항 이전이 본궤도에 올랐다.

무안에는 공항도시가 조성되고, 광주에는 ‘광주형 실리콘밸리’가 들어설 것이라고 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이전 사업을 위해 1조원을 지원하고, 광주시는 개발이익을 무안군이 우선 확보해 주민 지원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획재정부 국방부 국토교통부는 무안군 발전을 위해 국가농업 AX 플랫폼 구축과 에너지 신산업 항공 MRO 센터 조성 등 첨단 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 유치를 추진한다. 무안 국가산업단지의 조속한 지정과 추가 지원 사업 반영도 합의문에 포함됐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