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테리 오르포 핀란드 총리는 2023년 17일(현지시간) 한국 중국 일본 주재 핀란드 대사관을 통해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일부 국회의원의 SNS 게시글로 인해 불쾌감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해당 게시글은 평등과 포용이라는 핀란드의 가치에 어긋난다. 핀란드 사회에서 인종차별과 모든 형태의 차별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정부는 인종차별 문제의 심각성을 매우 중대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근절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스 핀란드 사라 자프체가 지난달 SNS에 동양인을 비하하는 의미의 눈 찢기 제스처를 하는 사진을 올렸다. 자프체는 “중국인과 밥 먹는 중”이라며 설명했으나 사진이 확산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미스 핀란드 조직위원회는 자프체에 대해 국가를 대표하는 인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자격을 박탈했다.
핀란드 극우 정당인 핀란드인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자프체와 동일한 행동을 하는 사진을 올렸으며 그를 옹호했다. 핀란드 TV 제작사 한 곳이 일본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중단해야 했고 핀에어는 아시아 시장에서 반발에 직면했다. 오르포 정부는 극우 핀란드인당 소속 일부 각료들의 인종차별적 행동을 규탄했다.
핀란드 총리는 인종차별 문제의 심각성을 중대하게 인식하고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인종차별 문제의 심각성을 매우 중대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근절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