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12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국내 생리대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39% 더 비싸다고 지적하고 공정위에 조사를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우리나라 생리대가 그렇게 비싸다면서요”라며 “엄청 비싸다고 한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평균적으로 그렇게 비싸다고 한다. 조사 아직 안 해봤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이 “조사 안해봤다. 살펴보겠다”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조사 한번 해 봐 주시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게 독과점이어서 그런지, 다른 나라보다 약 39%가 비싸다고 한다. 뭐 그렇게 비싼지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담합이나 시장 지배력을 남용해서 과도하게 물가를 올리고 이러는 것도 조사하려면 많은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냐”고 물었다. 주 위원장이 “가맹 사업 등에 비하면 그렇게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자 이 대통령은 “여하튼 공정위의 역할을 늘리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23년 5월 여성환경연대가 국내 생리대 462종과 11개국(일본·싱가포르·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네덜란드·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미국) 생리대 66종 가격을 조사한 결과 국내 생리대 가격은 국외보다 평균 39.05%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통령은 성평등가족부 업무보고에서 “국내 생리대가 너무 비싸서 해외 직구를 많이 한다고 한다”며 “왜 그렇게 비싼 거냐”고 물었다. 이 대통령은 과거 ‘깔창 생리대’ 논란 등을 언급하며 저소득층에 대한 생리대 지원액을 묻기도 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