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피어오르는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한 공항. AP=
📝기사 요약
주제: 서울특별시, 베네수엘라, 미국, 대통령, 카라카스

3일현지시간 새벽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여러 차례 폭발음이 들렸다. AP·AFP·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리가 “미군이 베네수엘라 공습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CBS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고 확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쯤 카라카스 전역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과 함께 저공 비행하는 항공기 소리가 들렸다. 카라카스에 위치한 한 군사 기지의 격납고에서는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이 포착됐다. 도시 내 다른 군사 시설에서는 전력 공급이 끊긴 것으로 전해졌다.

미 NBC뉴스는 카라카스 상공에서 최소 9대의 헬리콥터가 비행하는 장면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현지에서는 총성이 들렸다는 증언도 잇따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미국은 베네수엘라와 그 지도자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마두로 대통령에 대해 “아내와 함께 체포돼 그 나라베네수엘라 밖으로 날아갔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작전은 미국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에 수행됐다”며 “오전 11시미 동부시간·한국시간 4일 오전 1시 마러라고플로리다주의 트럼프 자택에서 기자 회견이 열린다”고 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에서 미국이 카라카스를 비롯해 미란다·아라과·라과이아 주를 공격했다며 이는 “매우 중대한 군사 침공”이라고 주장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서” 모든 국가 방어 계획을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사회·정치 세력에 국가 수호를 위해 결집,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미국의 규탄을 요구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유엔 사무총장, 기타 국제기구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BS 방송은 익명의 미 정부 소식통 2명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며칠 전 베네수엘라 공습 작전을 직접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폭발이 발생하기 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미 민간 여객기들에 대해 베네수엘라 상공 비행 ASAP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을 내 미국의 군사 공격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모든 병력을 동원해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