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에 대한 군사 작전이 성공했고, 마두로 대통령을 국외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AFP=
📝기사 요약
주제: 서울특별시, 대통령, 트럼프, 베네수엘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미국은 베네수엘라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은 체포돼 국외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곳곳에서 진행된 공습이 마무리된 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이번 작전은 미국의 법 집행기관과 공동으로 수행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확한 작전의 내용과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체포 과정, 이송된 장소 등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하지 않았다. 다만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라며 “이날 오전 11시한국 시간 4일 오전 1시 마러라고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마두로 대통령이 미군에 체포돼 미국에서 형사 재판을 받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토퍼 랜도 미 국무부 부장관도 이날 자신의 엑스X 계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글을 공유하며 “베네수엘라에 새 아침이 밝았다. 독재자는 사라졌다”며 “그마두로는 결국 그의 범죄에 대해 처벌받을 것”이라고 썼다.

베네수엘라는 정부 성명을 통해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의 군사 작전이 시작된 직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서 모든 국가 방어 계획을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사회·정치 세력에 국가 수호를 위해 결집,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유엔 사무총장, 기타 국제기구에 제소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에 대한 압박이 미국으로 유입되는 마약을 차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해왔다. 그러다 군사 작전이 본격화한 뒤로는 2013년부터 마두로 대통령을 축출하겠다는 의도를 숨기지 않아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말동안 마러라고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가졌고, 지난달 25일엔 이슬람국가IS에 대한 공격 명령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오전 베네수엘라 공격 지시에 이은 군ترا이를 통해 “이 작전은 미국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에 수행됐다”며 “오전 11시미 동부시간·한국시간 4일 오전 1시 마러라고플로리다주의 트럼프 자택에서 기자 회견이 열린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은 함께 체포돼 그 나라 밖으로 날아갔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