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모습. 사진=
📝기사 요약
주제: 충청북도, 음성군, 모델, 네이버클라우드, 국내

네이버클라우드는 2025년 12월 29일 국내 최초 네이티브 옴니모달 구조를 적용한 파운데이션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시드 8B 옴니’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이 모델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초기 학습 단계부터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하는 옴니모달 인공지능다. 정보의 형태가 달라지더라도 하나의 의미 공간에서 맥락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멀티모달 방식보다 상황 이해력이 높다.

동일한 날,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존 추론형 AI에 시각·음성·도구 활용 역량을 더한 고성능 추론모델 ‘하이퍼클로바X 시드 32B 씽크’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이 모델은 아티피셜 애널리시스Artificial Analysis가 종합 지식·고난도 추론·코딩·에이전트형 과제 등 10개 주요 벤치마크를 종합해 산출한 지수 기준에서도 글로벌 주요 AI 모델들과 유사한 성능 범위에 위치했다.

이 모델은 통신사 고객 지원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해 에이전트 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87%를 기록했으며, 국내 AI 모델 중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책임자 발언은 “이 추론 모델은 단순 추론 기능에 그치지 않고, 옴니모달 에이전트로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한, 네이버클라우드는 이전에 공개한 ‘하이퍼클로바X’ 기능을 더욱 확장한 ‘네이티브 옴니 모델’을 함께 발표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클라우드는 차세대 AI 기술인 옴니모달을 실현한 두 가지 모델을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