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조사국CRS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2월 15일 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한 5-17공중기병대대5-17 ACS가 비활성화deactivate됐다. 비활성화는 특정 부대의 실질적 운용이 중단되거나 부대가 해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부대는 2022년 창설되어 부대원 약 500명과 신형 아파치AH-64E v6 공격헬기, RQ-7B 섀도우 무인기 등을 운용해왔다.
이번 비활성화는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의 지시에 따른 ‘미 육군 변혁 이니셔티브ATI’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미 국방부 당국자는 2026년 1월 2일현지시간 “어떤 결정도 내려진 바 없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결정 이전 단계의 병력 구조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비활성화 목록에 포함된 6개 공중기병대대 가운데 한국에 위치한 부대는 이곳이 유일하다. 2026년 회계연도 미 국방수권법NDAA은 “승인되는 예산을 한국에 배치된 미군 병력을 현 수준인 2만8500명 미만으로 감축하는 데 사용할 수 없다”고 명시했다. 그러나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에 부합하거나 한국과 일본, 유엔군 사령부 회원국 등과 협의했다는 내용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제출keh면 해당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
미 국방부는 운용중단이 주한미군 일부 철수를 의미하는지 여부를 묻는 질의에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한 5-17공중기병대대의 운용중단은 정례 연합 훈련인 ‘을지 자유의 방패’UFS 연습 기간 중 발생한 사항이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