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이 협력사 근로자에게도 직영 직원과 동일한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협력사 소속 약 1만5000명이 기본급 기준 150%의 성과급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난해 한화오션 직원에게는 기본급 기준 150%의 성과급이 지급되었고, 협력사 근로자에게는 절반 수준인 약 75%만이 지급됐다.
현재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의 외국인 근로자는 전체의 20~30% 수준으로 1만명이 넘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처우 문제 때문에 그동안 내국인 숙련 근로자가 업계를 많이 떠나고 그 자리를 외국인 근로자들이 채워왔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2022년 거제조선소 파업과 관련해 하청지회를 상대로 제기했던 47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지난 10월 취하했다.
한화오션은 지난 6월에 조선 하청지회의 고공농성 요구였던 상여금 격차 해소 방안도 협력업체와 협의했다.
한화오션은 업계에 새로운 상생 모델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중요**: 본문은 2-3문장마다 단락을 나누세요 (
사용). 인용문은 별도 단락으로 구분하세요. 완벽한 온라인 기사 형식을 따르세요.
한화오션 관계자는 “처우 문제로 내국인 숙련 인력이 업계를 떠나고 그 자리를 외국인 근로자가 채워왔다”며 “성과급 현실화가 내국인 취업 선호를 높이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에서는 “바람직…동일노동 동일임금은 헌법 원리”라고 평가했다.
@Meerae AI 빅데이터 연구소 meerae.info@gmail.com
